여드름… 진짜 지긋지긋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도 인턴 시절과 레지던트 시절,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는데요, 현재는 저만의 노하우를 알게되어 어느 정도 .. 70~80점 정도? 되는 피부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사바사(사람by사람), 케바케(케이스by케이스) 가 가장 잘 적용되는 피부 질환이 여드름일 것 같은데요, 나타나는 양상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안과 진료를 보는 저는
눈 여드름(진단명 안검염 blepharitis)을 너무나 자주 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여러 케이스를 경험하였답니다. 눈 여드름과 피부의 여드름은 발병 장소는 다르지만 매우 유사한 병태 생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 눈꺼풀(좌)와 안검염이 있는 눈꺼풀(우)>
특히, 청소년여드름이 아닌 성인여드름의 경우 오히려 안검염과 같이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는 성인여드름과 안검염 모두 Rosacea(주사) 라는 병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청소년여드름의 경우에는 불안정한 호르몬과 모낭의 피지선 활성화를 안정화 시켜주기만 하면 나아지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
성인 여드름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을 모두 함께 좋아지게 해주어야 합니다.

<청소년여드름(좌)와 성인여드름(우)>
즉, <<피부 장벽!!>> 을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 특히나 청소년에 비해 각질층은 두껍고, 진피층이 얇기 때문에 흉터도 훨씬 더 쉽게 남게 됩니다.
피부 장벽을 회복시켜 주는데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리고 보습이 가장가장가장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염증반응을 낮추고(steroid 도포등-> 매우 짧게 적재적소에 사용해야합니다), 생활습관(음주, 메이크업, 손으로 만지는 습관, 기름지고 단 음식 섭취 등)을 함께 조정해주어야 하며, 항생제도 때로는 써야합니다.
눈꺼풀은 특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저와는 관계없으므로 어떤 인터넷 사이트에서 사셔도 상관없답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안되며, 하루 1회가 적당합니다.
피부장벽만 괜찮다면 저 세정제를 코 피지에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꽤나 깨끗하게 세정이 됩니다.
다만, 피부 장벽 상태는 일반인의 경우 스스로 판단하기가 여럽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제가 성인여드름으로 치료 받을 때, 가장 효과를 본 것은 PDT 치료와 gold PTT 레이저 였습니다. 둘 다 피부 장벽을 많이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피지선의 억제를 돕고 염증 억제를 도와줍니다.
(내돈내산)
PDT치료는 광역학 레이저 치료로 광 흡수제를 얼굴 표면에 바른 후 이 광흡수제와 반응하는 레이저빔을 얼굴에 쏘는 치료인데, 예전에는 황반변성의 주된 치료방법이기도 했으나 현재는 더 좋은 치료(주사)가 있어 대체되고 있습니다. 그게 피부과에서 피지샘 억제에 쓰이는 줄은 제가 치료 받아 보고서야 알았네요.
역시 안과 의사선생님의 정보라 믿을 수 있고 너무 유용하네요~!!
악.. 스소님 답글까지.. ㅋㅋㅋ 감사합니다